캐릭터의 능력치는 랩 90이되면 영혼사에서 경험치를 팔고 댓가로 임의로 올릴수가 있다.
허나 절대로 팔지 말도록 하자. 경험치 파는 것은 랩 99이후부터
( 용궁 퀘스트중 복어 퀘스트를 마치면 힘민지중 최대치 130에 +1 을 더올릴수가 있다. 랩에 맞춰서 복어 퀘스트를 깨도록 해보자. 자세한 사항은 던젼 분석 용궁편을 참조 )
힘
캐릭터의 힘이며 물건을 들거나 입을수 있는것에 영향을 준다. 힘도 역시 별로 신경쓸 것이 못된다. 각직업별로 랩별 무기가 적정 수준으로 정해져 있다. 각종 새로운 무기나 갑옷을 장착하는데 가장큰 제한은 힘이다. 허나 올리지 말도록 하자. 아이템으로도 얼마던지 힘을 올릴수가 있다. 나중에 승급후 힘민지 올릴여유는 얼마던지 있다.
민첩성
캐릭터의 민첩성을 나타낸다.
일반공격을 피할수 있는 능력치 효용가치는 꽝..^^; 그냥 렙업 되는대로 놔두면 된다. 허나 민첩성이 오르면 과연 잘 맞지 않느냐? ^^ 아템 잔뜩 착용하고 민첩성을 올려서 몹에게 달려가 보자.. ^^:; 거의 고대로 다 맞는다..
지력
캐릭터의 현명함을 나타낸다.
지력은 주술사의 경우에 한해서만 헬파이어 이하의 마법의 세기에 조금은 눈에 띄게 영향을 미친다.
허나 130을 올리는 모험은 하지 말기 바란다. ^^ 절대루.~~
주술사의 경우는 역시 랩99가 되서 마력만 몽땅 사는것이 현명하다
힘과 민첩성 지력은 지존이후 필살기위력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무시할만한 수준입니다.
아주 나중에 바람을 하시다가 경험치가 쌓이고 사냥이 지겨워 지는 1차승급 이후에 심심하면 한번 올려보세요..^^
바람의 나라는 특징은 캐릭터의 능력치에 고민한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힘과 민첩성과 그리고 지력은 레벨에 따라 자동으로 부여되는 것으로 관계가 없고
지존이후에는 체력과 마력에 의존하게 되며 힘/민/지는 아이템을 제외 하고 130까지 올릴수 있지만 별 매력은 없다. 힘과 민첩성과 지력은 렙90 이상부터 경험치 1000만을 댓가로 1을 올릴수가 있고 용궁던젼에서 복어장군 퀘스트를 깨면 최대치+1 즉 자신이 원하는 능력치를 131로 올릴수가 있다.
절대로 렙 99의 지존이 되기 전까지는 체력이던 마력이던 힘/민/지던 경험치를 파는 오류는 범하지 말도록 하고 1차승급 할때 까지는 힘민지를 살수 있다는 사실 조차 잊어버리도록 하자.
다꾸 생각에 이건 넥슨의 게임상 함정이다. ^^
허나 아직 바람은 체력과 마력만이 지존급 캐릭의 위력을 말해준다. ^^
단언하건데 힘, 민첩성 ,지력은 130 까지 올릴 필요가 없다.
승급후 힘민지에 숫자를 올리고 싶으면 그때 심심풀이로 올리도록 하자!
해서 그냥 아래 사항은 한번 읽어 보기만 바란다. ^^
능력치( 힘 / 지력 / 민첩)의 경우에는 경험치 1,000만 = 능력치 1로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능력치( 힘 / 지력 / 민첩)는 올릴 수 있는 제한이 있는데 각각 130까지만 올릴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사용한다면 더 올릴 수 있지만, 경험치 판매로 올릴 수 있는 능력치는 130까지가 한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벨 99전사로 힘을 130까지 올린다면 대략 3억의 경험치가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바람의 나라 클래식 주술사와 도사의 신수 마법 공격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바람의 나라 클래식/옛날바람에서 신수 마법이란???
전사를 제외한 모든 직업에서 배울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공격 마법입니다.
제일 처음 배우는 레벨을 기준으로 말하면
- 도사: 12레벨
- 주술사: 6레벨
- 도적: 18레벨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신수에 따라
- 주작: 불
- 현무: 얼음
- 백호: 땅
- 청룡: 번개
와 같이 각각의 이펙트를 갖고 있습니다.
바람의 나라 클래식/옛날바람에서 신수의 종류에 따라서 속성 공격력이 있나요??
바람의 나라 클래식에서 속성 공격력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것을 고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바람의 나라 클래식에서는 청룡이 가장 인기가 없습니다...)
바람의 나라 클래식/옛날바람에서 신수 마법의 공격력 계산 및 공식
바람의 나라 클래식에서 마법 공격력은 무조건 지능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에 넥슨 서비스 하고 있는 (신)바람의 나라의 경우에는 무기 데미지도 영향을 받는듯하지만...
바람의 나라 클래식에서는 지능만이 유일하게 마법 공격력을 올려주는 수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장비를 착용하더라도 지능을 올려주는 장비를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대마령봉은 지력을 올려주는 대표적인 아이템
하지만, 어차피 후반에는 마력 기반의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신수 마법은 뒤로 갈수록 우선순위가 밀려납니다.
기본적인 신수 마법의 공격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염주 류 = 200
- 화영열주 류 = 300
- 화열참주 류 = 450
- 진화열참주 류 = 550
- 극진화열참주 류 = 600
그리고 '첨'이 붙은 신수 공격력은 다음 클래스의 마법 공격력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화영열주'첨' 스킬의 공격력은 화열참주 스킬과 공격력이 같습니다.
예외로 제일 마지막에 배우는 극진 계열의 스킬만 '첨' 공격력이 진 계열 스킬과 공격력이 같습니다.
예를 들어 극진화열참주'첨' = 진화열참주
그리고 지능에 따른 보정 공격력은 다음과 같은 공식을 따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계산은 주술사와 도사만 해당합니다.
(1 + 현재 지력/100) * 스킬 공격력
예를 들어 레벨 99의 주술사의 경우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 99/100) * 600(극진화열참주) = 1.99 * 600 = 1,194 공격력
나름 고레벨에 배우느 스킬이지만 스킬 기본 공격력의 너무 낮아서
99이후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게 현실입니다 ㅠ
바람의 나라 클래식 주술사, 도사 신수 마법 공격력 공식 및 계산 정리
간단히 정리하자면 위와 같이 (1 + 현재 지력/100) * 스킬 공격력 를 따른 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금강불체
공력증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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