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일일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3/9일자 15P 정답

온유향 2020. 3. 9. 10:08
728x90
반응형

오늘의 퀴즈 3/9일자 15P 정답 : 팬슈머, 프로슈머 (둘 중 아무거나 입력하시면 됩니다)

 

팬슈머 fansumer

상품이나 브랜드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로, 이들은 자신이 키워낸 상품이나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동시에 비판, 간섭 등도 서슴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진다.

 

직접 투자 및 제조 과정에 참여해 상품, 브랜드를 키워내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로, 팬(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이다.

'팬슈머'는 김난도 서울대 소비학과 교수가 2020년 경자년 쥐띠해를 이끌 10대 트렌드로 꼽은

마이티 마이스(MIGHTY MICE)에 포함된 키워드로, 이 중 Y(You're with us, fansumer)에 해당한다. 

 

팬슈머들은 생산 과정에 참여해 자신이 상품이나 브랜드를 키워냈다는 경험과 즐거움을 느끼면서 소비에 뛰어든다.

이들은 적극적인 소비에 나서지만 무조건적으로 지지만 하지 않고 비판, 간섭, 견제도 일삼는다는 특징을 가진다.

예를 들면, 아이돌 연습생이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오면 팬들이 투표와 홍보 등의 지원을 통해

연습생을 정식 데뷔시키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 from 시사상식사전

 

프로슈머 Prosumer

미국의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1980년 자신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처음 소개한 개념으로 프로듀서(producer, 생산자)와

컨슈머(consumer, 소비자)의 합성어이다. 생산자이면서 소비자이며, 소비자이면서 생산자라는 뜻이다.

즉 소비자(소비자 클럽)가 모여 제조업자와 함께 소비자 욕구에 맞는 물건을 만든다.

 

과거에는 기업들이 신제품을 개발할 때 일방적으로 기획 생산하여 판매하는 전략을 구사해 왔으나,

이제는 기획 생산 단계에서 소비자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이라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프로슈머 마케팅이라고 해서 이 단계마저 뛰어넘어 소비자가 직접 상품을 개발함과 동시에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기업이 이를 수용하는 방식이 채용되고 있다. 한 마디로 소비자와 생산자가 동일체로 바뀐 행태의 마케팅은 컴퓨터·가구·의류업체 등에서 

흔히 채택되고 있는 것으로, 소비자 만족이 성공의 열쇠라는 인식에서 비롯된 전략이다. from 손에 잡히는 IT 시사용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