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퀴즈 10/13일자 정답 : 립스틱
립스틱 효과 Lipstick effect
경제적 불황기에 나타나는 특이한 소비패턴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사치품(기호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현상으로
립스틱이 여성 전용 기호품이라면 넥타이는 남성 전용 기호품이므로, 립스틱 효과를 종종 넥타이 효과라고도 지칭한다.
대공황기에 립스틱 매출이 증가한 현상에서 유래
립스틱 효과란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 시절, 산업별 매출 통계에서 경제가 어려운 데도 불구하고
립스틱 매출은 오르는 기현상이 확인되어 경제학자들이 붙인 용어이다.
즉 불황기에 돈을 최대한 아끼면서도 품위를 유지하고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의미한다.
실제로 국내 유명 백화점의 2008년 하반기 립스틱 매출은 전년과 비교해 20~30% 증가했다.
이처럼 불황기에는 화장품과 같이 심리적 만족을 주는 상품에 대한 지출이 오히려 증가하며 증가 속도도 다른 제품보다 빠르다.
'립스틱 효과’는 단지 립스틱뿐만 아니라 최저비용으로 사치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세트 상품이 주를 이루던 의류 구입 패턴이 불황기에 상하의 따로 구입하는 것으로 변화하는 현상이 있다.
이처럼 마케팅 전문가들은 불황기에 저가지만 정서적 효용을 높일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가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다른 특이한 소비패턴을 의미하는 효과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소비자의 허영심 또는 과시욕구로 인해 품질차이가 별로 없어도 고가 상품을 구매하거나,
또는 상품가격이 오를수록 구매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명품족의 소비패턴을 잘 드러낸다.
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
특정 상품의 유행으로 인해 잠재되어 있던 새로운 수요가 유발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일반인들이 명품족의 소비 패턴을 추종함으로써 명품수요가 더 늘어나는 것은 좋은 예이다.
from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지식경제용어사전 by 산업통상자원부
'일상 > 일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브메이트] 일반상식 퀴즈 110회차 30P (10/14~10/20) / 스토리 댓글 10P (0) | 2019.10.14 |
---|---|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10/14일자 정답 (0) | 2019.10.14 |
[올댓쇼핑] 도전 퀴즈왕~! 10월 11일 오늘의퀴즈 정답 (0) | 2019.10.11 |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10/11일자 정답 (0) | 2019.10.11 |
[올댓쇼핑] 도전 퀴즈왕~! 10월 10일 오늘의퀴즈 정답 (0) | 2019.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