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바람의나라클래식

클래식 바람 기본 능력치 설명-파괴력/체력치&마력치

온유향 2024. 11. 10. 16:27
728x90
반응형

 

1. 능력치를 확인하는 방법

 

들어가기 앞서, '능력치'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확인해보시면 

 
 
 

능력치들

그중에서 '자신의 능력치 수치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살펴보시면 힘/민첩/지력 등 아주 다양한 능력치들을 확인할수 있죠?

 

그런데 이 능력치들이 각각 어떤 능력치를 의미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자 이제부터 하나하나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2. 힘/민첩/지력

 

 

선천적인 능력치

힘/민첩/지력 이  세가지가 바로 선천적인 능력치인데요, 이 능력치들은 레벨이 오를 때마다 자연스럽게 오릅니다.

 

예전에는 자신이 직접 스탯을 분배할 수 있었으나, 지금에 와서는 직업별로 자동으로 올라가니 어느 걸 찍어야 하나 딱히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이처럼 선천적인 능력치는 고렙이 되면 자체적으로 주어지는 수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보통 장비아이템을 비교할 때 비교 요소로 삼지 않습니다.

 

어느 한쪽이 한 몇백 이렇게 높지 않은 이상 장비 아이템 선택에 있어 사실상 고려요소가 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하나하나 어떤 기능이 있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선천적인 능력치는 지금에 와서는 대미지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세밀한 대미지를 계산할 때를 제외하고는 보통 대미지 비교 요소로써 고려하지 않습니다.

(0) 체력&마력

이건 뭐 게임을 다 해보신 분이라면 체력/마력이 있다는 건 다 아시죠? 체력/마력 또한 직업별로 레벨에 비례해서 상승합니다. 물론 직업별로 체력/마력이 상승하는 정도가 다릅니다.

 

체력과 마력은 대미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므로, 장비아이템을 통해 얻는 추가적인 체력치/마력치가 꽤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체력&마력치는 선천적으로 얻을 수 있으나, 후천적인 능력치에 포함시켜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힘

평타로 치는 대미지에 영향을 줍니다. 여기서 평타란, 우리가 맨 처음에 목도 들고 스페이스바로 몬스터 때릴 때 공격 있죠? 즉 마법 공격이 아닌 공격을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냥 스페이스바로 때리는 걸 평타공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지의힘 등으로 힘을 올릴 수 있으나, 1차 승급만 돼도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수치에 비해 올라가는 수치는 미미하므로 사실상 별 영향이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2) 민첩

수치가 높을수록 몬스터에게 덜 맞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즉 민첩이 올라갈수록 몬스터에게 100대 맞을걸 99대 맞고, 98대 맞을 수 있다는 거죠.

 

'민첩향상'버프를 통해 민첩을 상승시킬 수 있으나, 역시나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민첩에 비해 적은 수치이므로 체감은 잘 되지 않습니다.

(3) 지력

비격수(주술사,도사,마도사)의 마법 공격의 대미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지력이 높아질수록 마법 공격의 대미지가 상승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대미지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그냥 미미한 수준으로 미칩니다(사실 힘/민첩 등의 다른 선천적인 능력치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지력향상'으로 상승시킬 수 있으나, 외우기 전과 외우기 후의 대미지 차이가 굉장히 미미하므로 저는 개인적으로 외우지 않고 사냥합니다. 버프창만 차지하거든용 ^.^

 

*참고 - (힘+민첩+지력)/50=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공격력증가

(힘+민첩+지력)/100=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방어구관통

(힘+민첩+지력)/250=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방어도무시

이제 선천적인 능력치들을 다 알아보았는데요, 정리하자면

 

(1) 선천적인 능력치는 스킬의 대미지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2) 선천적인 능력치는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능력치가 워낙 크다

(3) 장비아이템마다 붙어있는 선천적인 능력치의 차이가 비교가 가능할 만큼 크지 않으므로, 장비아이템을 볼때 '힘/민/지'등을 비교하는 건 의미가 없다.

 

이 정도만 알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3. 후천적인 능력치

 

지금부터는 장비아이템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능력치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장비아이템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었지만, 2017년 7월 13일 자 '신체각성'패치로 인해 승급을 할 때마다 일정 수치만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장비아이템 옵션

장비아이템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옵션이 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장비아이템을 비교할 때 위에서 다룬 힘/민/지등을 제외하고 어떤 아이템의 어떤 능력치의 수치가 더 높나, 낮나 비교하는데요.

 

기본적으로 각각의 능력치가 어떤 직업에게 좋고 어떤 효과를 지니는지 알아야 비교가 가능하겠죠? 이제부터 저 장비아이템에 붙은 능력치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제가 이 글을 쓰는 것도 이 능력치들을 비교하기 위해서 고요. 그니까 지금부터는 집중적으로 잘 보셔야 합니다 ^.^

1-체력치&마력치와 파괴력

출처 입력

스킬의 공식을 좀 보신 분들이면 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스킬에 작용하는 변수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체력치&마력치 / 파괴력

 

바로 이 두 가지입니다. 모든 스킬은 저 두 가지의 영향을 받습니다. 소위 말하는 '깡데미지'는 순수하게 파괴력과 체력치&마력치에 따른 비교입니다.

 

방어도무시/방어구관통 등의 옵션이 있다고 해도 본인의 체력&마력치가 0이거나 들고 있는 무기의 파괴력이 0이라면 절대 대미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체력치&마력치

위에 선천적인 옵션에서도 다루었던 능력치죠? 체력치와 마력치는 선천적으로 주어지기도 하지만 장비아이템을 통해서도 부풀릴 수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체뻥/마뻥의 의미가 바로 '체력 뻥튀기/마력 뻥튀기'의 줄임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장비아이템에는 2가지의 체뻥/마뻥 옵션이 있는데요

 

첫 번째 - 고정적으로 체력/마력치를 늘려주는 옵션입니다. 위 능력치를 보시면 체력치 +4400 이런 식으로 되어있는 걸 보실 수 있을 텐데요, 심플하게 그냥 현재 체력에 4400을 더해준다는 뜻입니다. 간단하죠?

 

두번째 - 퍼센트로 체력/마력치를 늘려주는 옵션입니다. 그런데 대체 어떤 걸 기준으로 늘려주는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아까 위에서 처음에 말씀드렸던 '능력' 탭을 보시면 자신의 순수체력/순수마력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순수체력과 순수마력

순수체력과 순수마력은 말 그대로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체력치와 마력치입니다.

 

퍼센트로 늘려주는 체력치는 바로 이 순수체력과 순수마력을 바탕으로 늘려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체력치 +10% 라면, 순수체력치 100만일 경우 110만으로 뻥튀기 시켜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 이해 가시죠?

 

200만이면 220만으로 뻥튀기 시켜주겠네요. 따라서 체마를 퍼센트로 늘려주는 옵션은 순수체력/순수마력이 높을수록, 즉 레벨이 높아질수록 진가를 발휘합니다.

 

이렇듯 체력/마력의 수치가 스킬들에 기본적으로 영향을 주다 보니 체력/마력을 높은 수치로 뻥튀기할 수 있는 장비아이템이 기본적으로 성능이 좋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파괴력

다음은 파괴력인데요, 120m260 이런 식으로 무기별로 파괴력이 있는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m은 중간값을 의미합니다.)

 

파괴력은 체력/마력과 같이 스킬의 대미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옵션입니다.

 

 
사진 삭제링크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평타 공격

파괴력은 기본적으로 평타공격에 영향을 줍니다. 생성한지 얼마 되지 않은 캐릭터에 다음과 같이 '목도'를 착용하고 방어도가 0인 좋은나무에 평타공격을 하는 모습입니다.

 

그렇다고 파괴력이 5m10이라고 해서 정확히 5부터 10까지의 대미지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평타공격에는 파괴력 외에도 힘이 어느 정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템을 다 빼고 맨손으로 좋은나무를 정면에서 타격하는 것이 바로 순수하게 '힘'에 의한 대미지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여튼 파괴력은 체력&마력과 같이 스킬에 크게 영향을 주는 옵션인데요, 이게 어떤 식으로 적용이 되는지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스킬 A의 대미지의 공식이 (파괴력*1000)+(체력치*1)라고 합시다.

 

들고 있는 무기의 파괴력은 1m10이고 현재 총 체력치는 10000입니다

 

그러면 최소 대미지는 1000+10000=11000일것이고

최대 데미지는 10000+10000=20000이겠네요.

 

저런 식으로 스킬의 공식에서 파괴력이 들어가는 비율이 더 클수록, 파괴력이 높은 무기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고, 총 체력치 혹은 총 마력치가 들어가는 비율이 클수록 체/마를 최대한 뻥튀기하는 무기를 착용하는 게 중요하겠죠?

지금까지 체력&마력과 파괴력이 스킬에 어떻게 영향을 간단히 주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든 스킬의 공식은 크게 파괴력 체력치&마력치로 이루어져 있다.

(2) 따라서 소위 말하는 '깡데미지'는 파괴력체력치&마력치가 중요하다

(3) 스킬별로 파괴력체력치&마력치가 차지하는 비율이 다르다

(4) 파괴력과 체마 둘 다 영향받는 스킬이 있는 반면, 어떤 스킬은 순수하게 파괴력에만, 어떤 스킬은 순수하게 체력치,마력치에만 영향을 받는다.

여기까지, 선천적인 능력치와, 후천적인 능력치중 파괴력,체력치&마력치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게시글에는 방어도무시,방어구관통 등 데미지 증가/감소율에 영향을 주는 옵션과 시전향상/마법치명 등 부가적인 옵션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나 이해가 안 가는 점이 있으면 댓글 주시기 바랍니다.


클래식 바람 기본 능력치 설명-파괴력/체력치&마력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