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꿀팁

"기후 위기와 농업: COP28의 핵심 초점"

온유향 2023. 10. 22. 20:46
728x90
반응형

"기후 위기와 농업: COP28의 핵심 초점"

 

Climate Crisis and Farming A Key Focus at COP28
Climate Crisis and Farming A Key Focus at COP28

 

 

기후 위기는 전 세계 식량 생산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으며, 전 세계 식량 공급의 3분의 1이 위험에 처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식량 시스템은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이기도 한데,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5분의 1 이상이 농업과 농업을 위한 삼림 벌채 및 습지 전환과 같은 토지 이용 변화로 인해 배출되는 온실가스에서 기인합니다. 이처럼 서로 얽혀 있는 문제에도 불구하고 식량 시스템의 취약성과 영향에 대한 논의는 연례 유엔 기후 협상에서 전통적인 경제 및 지정학적 관심사에 가려져 부차적인 논의에 머물러 있습니다.

 

유엔의 책임 분담은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데, 식량 문제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관할에 속합니다. FAO는 7월 로마에서 개최된 식량 시스템 정상회의가 대표적으로, 자체적인 정상 회의 메커니즘을 갖추고 있습니다. 식량, 경제, 지정학의 역학 관계는 기후 회담의 역학 관계와는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지금까지 포괄적인 논의를 방해해 온 격차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11월 30일부터 12월 13일까지 두바이에서 열릴 예정인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는 상황이 달라질 것입니다. 처음으로 '식량의 날'이 의제에 포함될 예정이며, 이는 기후 논의에서 식량, 농업, 수자원 시스템에 대한 논의를 강화하는 방향으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아랍에미리트가 주재하는 COP28 2주 동안 최소 22개의 주요 행사가 이 중요한 주제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또한 엑스포시티의 Food4Climate 파빌리온은 이러한 상호 연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용 플랫폼을 제공할 것입니다.

 

COP28의 주요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산업화 이전 대비 기온 상승을 1.5°C로 제한한다는 국제적으로 합의된 목표에 부합하기 위해 식량 시스템에 필요한 변화를 설명하는 FAO의 프레젠테이션이 될 것입니다. 이 임계값을 넘어서면 기후 위기가 식량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은 잠재적으로 되돌릴 수 없는 재앙이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 연구는 2030년 배출량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2050년까지 순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육류 및 낙농업의 성장을 줄여야 할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기후 회의에서는 전 세계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이자 위기에 대한 잠재적 해결책으로서 농업의 역할과 기후변화가 전 세계 농업 공동체에 미치는 심대한 영향을 간과해 왔습니다. COP28에서 식량과 기후를 연계하는 포괄적인 논의가 도입되면 역사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기후위기, #농업, #COP28, #글로벌식량시스템, #기후변화완화, #담비키퍼, #그린키퍼, #꿀벌마을이야기, #기후이야기, #환경이야기, #탄소이야기

 

⬇️자세한 내용과 비슷한 글⬇️

https://xn--9n3b19m.kr/news/546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