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꿀팁

해운업의 기후 영향: 친환경 선박이 그 길을 선도할까요?

온유향 2023. 11. 1. 10:04
728x90
반응형

해운업의 기후 영향: 친환경 선박이 그 길을 선도할까요?

 

 

Shipping's Climate Impact Will Green Ships Lead the Way
Shipping's Climate Impact Will Green Ships Lead the Way

 

최근 전 세계는 코펜하겐의 번화한 항구에 인상적인 컨테이너선 로라 머스크 호가 도착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로라 머스크 호는 국빈 방문은 아니었지만 그 위용만큼이나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로라 머스크호는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해운업계의 노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머스크의 의뢰로 건조된 이 놀라운 선박은 기존 화석 연료 대신 친환경 메탄올을 연소할 수 있는 특수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로라 머스크는 혼자서 일일 온실가스 배출량을 무려 100톤이나 줄였으며, 이는 자동차 8,000대가 배출하는 양과 맞먹는 엄청난 양입니다.

 

글로벌 해운이 기후에 미치는 영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해운 산업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를 책임지고 있으며, 이는 항공 부문의 연간 배출량과 맞먹는 양입니다.

 

이러한 배출량을 제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일부 선박은 풍력 발전 활용과 같은 오래된 기술을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박이 지구를 일주하려면 배터리와 전기 그리드에서 자주 재충전할 수 없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이고 강력한 에너지원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휴대가 간편하고 깨끗한 연료가 필요합니다.

 

친환경 메탄올 엔진을 장착한 로라 머스크의 선구적인 항해는 해운업의 기후 기여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진전입니다. 그러나 이는 앞으로의 여정이 얼마나 험난한지를 보여줍니다. 현재 머스크와 같은 기업에서 약 125척의 메탄올 연소 선박을 주문했지만, 이는 매일 전 세계 상품의 90%를 운송하며 바다를 횡단하는 5만 척 이상의 화물선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친환경 메탄올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이 새로운 연료가 전 세계의 방대한 선박에 동력을 공급하기에 충분한 양과 적절한 가격으로 생산될 수 있을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놀랍게도 해운은 여전히 효율적인 운송 수단입니다. 컨테이너선을 통해 지구 반대편으로 상품을 운송하는 것은 한 국가를 가로질러 트럭으로 운송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율성에는 환경적 대가가 따릅니다. 화석 연료를 연소하는 선박은 대기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오염 물질을 배출하여 항구 인근 지역사회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공급망 병목 현상으로 인해 로스앤젤레스 항구 외곽에 선박이 쌓이면서 하루에 약 10만 대의 대형 굴착 장비에 해당하는 오염이 발생했습니다. 태평양 환경의 기후 정책 책임자인 테레사 부이는 수십 년간 해운 산업에 대한 규제가 미흡했다고 강조합니다.

 

#해운산업, #기후변화, #친환경해운, #메탄올연료, #환경규제, #담비키퍼, #그린키퍼, #꿀벌마을이야기, #기후이야기, #환경이야기, #탄소이야기

 

⬇️자세한 내용과 비슷한 글⬇️

https://xn--9n3b19m.kr/news/651

728x90
반응형